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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만4세~6세)

운동발달 프로그램
지각 운동발달 프로그램
운동발달 프로그램 구성 기본원리

유아기 운동발달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기본 원리가 존재한다. 이는 적합성, 방향성, 특이성, 안전성, 연계성, 다양성의 여섯 가지로 분류되며 유아를 지도하는 교사 혹은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개발자는 위의 내용을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그에 따른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적합성 원리

유아기 운동발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할 때 교사는 그 시기 유아들에게 각 활동과 내용이 적합한지 충분히 고려하여 적용해야 한다. 적합성의 원리란 연령별 운동발달의 특성을 이해하고 연령에 따른 민감기를 고려하여 유아들에게 효과적이고 적합한 운동발달 프로그램을 적용해 긍정적인 운동발달을 유도하는 것이다. 따라서 발달단계별 적합한 신체활동이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고, 교사는 유아에게 적합한 운동발달 프로그램을 제시해야 한다(표 107).

[표 107: 발달유형별 적합한 구성 내용]

발달유형별 적합한 구성 내용 표 : 신체발달, 운동발달, 인지발달, 사회성발달 별로 설명해둔 표
신체 발달 유아기는 대근육과 소근육을 포함한 신체발달이 꾸준하게 진행되는 시기로 대근육과 소근육을 발달하는데 도움이 되는 활동과 키크기 체조, 협응력과 같은 운동이 필요하다.
운동 발달 유아기는 기본운동단계로 안정성 운동, 이동성 운동, 조작성 운동이 포함된 기본운동기술 중심의 운동발달 프로그램 적용이 필요하다.
인지 발달 유아기는 감각운동을 통해 세계에 대한 지각을 하는 시기이고 인지발달 단계 중 전조작기 단계이다. 이 시기에 인지발달에 도움이 되는 운동발달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공, 도형, 색깔, 숫자를 활용한 프로그램의 적용이 필요하다.
사회성 발달 유아기는 조망수용능력이 발달되는 시기로 또래 친구들과 함께하는 신체활동은 조망수용능력 발달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풍부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데 효과적인 중재방법이다.
방향성 원리

인간의 성장과 발달은 일련의 방향성을 가지고 진행된다. 그리고 발달 방향성의 원리는 첫째. 두미의 법칙, 둘째. 중심-말초 원리, 셋째. 대근육에서 소근육으로 발달이 진행되며, <표 108>과 같이 설명된다.

[표 108: 방향성의 원리]

방향성의 원리 표 : 두미의 법칙, 중심-말초원리, 대근육>소근육 별로 설명해둔 표
두미의 법칙 발달의 방향성은 머리-발가락(cephalo-caudal principle) 원리를 따라 발달하게 된다.
중심-말초원리
(proximo-distal principle)
신체 중심에서 말초 부위를 따라 발달하게 된다. 두미의 법칙에 따라 머리에서 발가락, 손가락 방향으로 성장이 이루어지며 몸통이 먼저 발달하고 손가락, 발가락 등의 말초로 성장이 진행된다.
대근육 ⇒ 소근육 팔과 다리 등의 큰 근육이 먼저 발달하고 손가락, 발가락의 소 근육이 발달한다.
특이성 원리

인간의 발달은 상반되는 두 가지 측면으로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일반화와 개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나는 개인차를 가지고 있다(Ulrich, 2000). 따라서 교사는 운동발달 프로그램을 구성하거나 수업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 수업에 참여하는 아이들의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적용해야 한다. 유아기 운동발달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시 고려해야 할 개인차는 연령, 성별, 발달속도, 운동능력 등이 있다.

안전성 원리

유아기는 신체의 조정력과 근육, 뼈, 관절 등의 발달이 완전하지 않기 때문에 유아기 신체활동 시 유아를 대하는 행동과 프로그램 구성에 매우 유의해야 한다. 그리고 프로그램 기획 단계에서 사용될 수업 도구를 구성할 때 무겁거나, 뾰족하거나, 쉽게 부러지는 도구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유아기는 호기심이 많고 주의력 및 조정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위험한 환경에 대한 인식과 적응이 어렵다. 또한 유아는 자신의 운동 능력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이런 요인으로 인해 안전사고가 발생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이러한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유아가 안전한 환경에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연계성 원리

유아기 운동발달 능력은 유아의 신체 발달, 사회성 발달, 인지 발달, 정서 발달 등 다양한 발달 영역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위에 언급된 발달 영역은 다시 유아의 운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Williams, 1983). 운동, 인지, 정서 영역은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며, 이 세 가지 영역이 시너지 효과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운동 프로그램을 구성해야 한다. 연령별 인지, 정서, 운동발달 단계를 비교한 내용은 <표 109>와 같다.

[표 109: 인지·정서‧운동발달 단계 비교]

인지·정서‧운동발달 단계 비교 표 : 연령, Piaget 인지발달, Harter 정서발달, Gallahue 기본운동기술로 설명해둔 표
연령 Piaget 인지발달 Harter 정서발달 Gallahue 기본운동기술
2~4세
  • 전조작기 : 자기만족적 행동, 초기 사회행동 전화시기
  • 인식 : 기본 정서 이해, 자기중심적 감정 이입
  • 시작 단계
4~6세
  • 추상적 능력 발달
  • 동기화 : 복합적 정서이해, 타인에 대한 감정 이입
  • 초보 단계
6~10세
  • 구체적 조작기 : 가역성, 연상능력관계, 분류
  • 통합 : 복합정서통합, 타인에 일반적 곤경에 대한 감정이입
  • 성숙 단계
다양성 원리

다양성은 기술적 능력에서의 개인별 차이에 대한 생각과 지도 방법을 말한다. 유아기 시기는 다양한 영역이 지속적으로 발달되기 때문에 그에 따른 운동발달 프로그램의 유형이 다양해야 한다. 그리고 유아는 성인에 비하여 집중력이 떨어지며 흥미가 떨어지면 수업참여도가 저조할 수 있으니 재미있어야 하고, 다양한 형태의 수업 교구를 활용하여 운동발달 프로그램을 구성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연령별, 개인별, 성별 운동발달능력의 차이가 존재할 수 있으니 그들의 특성에 맞게 프로그램이 개발 되어야하고, 적용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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