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력증진교실
"우리모두 화이팅!"

유아기 (만4세~6세)

유아기 건강체력

유아기 체력은 건강체력과 운동체력으로 구분된다. 건강체력의 요소에는 근력, 근지구력, 심폐지구력, 유연성이 있고, 운동체력의 요소로는 민첩성, 순발력, 평형성, 협응성 등이 포함된다.

건강체력

건강체력이라는 의미는 건강과 관련된 신체적인 능력을 의미한다. 그러나 유아기 건강체력에 대한 중요성은 이미 많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아들에게 있어 체력의 개념은 아직 명료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다. 전 세계적으로도 유아기 건강체력 관련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유아들의 건강과 관련된 체력의 개념이 완벽하거나 적절하게 정의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유아들의 체력 평가를 위한 타당도와 신뢰도를 갖춘 절대적 기준이 거의 마련되어 있지 않아서 누가 건강하고 그렇지 못한가에 대한 판단기준이 아직까지 불명확하다.

근력

근력은 근육이 발휘할 수 있는 최대의 힘을 의미한다. 근력은 유아들에게 전반적인 신체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해주고 각종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주는 건강체력의 지표이다. 유아들에게 있어 근력향상 운동은 근육의 강도와 지구력을 높여주고, 뼈의 밀도를 높일 수 있으며, 근골격계 부상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 근력 향상을 위한 체육활동에는 뛰어넘기, 오르기, 밀기, 당기기 등이 있다.

여자 아이가 근력을 선 보이듯 한손을 들고 힘을 주는 이미지
근지구력
2인 1조로 윗몸일으키기를 하고있는 이미지

근지구력은 근육이나 근육군에 작용하는 부하를 지속적으로 반복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즉, 근지구력은 신체활동을 지속하거나 피로에 저항 할 수 있는 능력이다. 근지구력 향상을 위한 체육 활동에는 달리기, 매달리기, 계단 오르기, V자 앉기, 윗몸일으키기 등이 있다.

심폐지구력

심폐지구력은 유산소 능력이라고도 불리며 중등도 이상의 강도에서 대근육군의 동적인 활동을 장시간동안 수행할 수 있는 능력으로 주요한 건강관련 체력요인 중 하나이다. 심폐지구력은 호흡기계, 심혈관계, 골격근계의 기능 및 상태에 따라 수행능력이 결정된다고 할 수 있으며, 이 체력요인의 수준이 낮으면 특히 심혈관계 질환에 대한 조기 사망률이 높게 되고 반대로 규칙적인 운동습관으로 높은 수준이면 건강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심폐지구력 향상을 위한 체력운동에는 수영, 오래 달리기, 줄넘기 등이 있다.

남자아이와 여자아이가 줄넘기를 하고있는 이미지
유연성
남자아이가 앉아서 앞으로 굽혀 발끝을 잡는 이미지

유연성이란 관절과 근육을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사용하여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이며, 몸의 균형을 유지하고 바른 자세를 취하게 하여 운동을 수행하는데 영향을 주는 운동요인이다. 유연성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감소하며, 대체적으로 여아가 남아에 비해 유연성이 우수하다. 유연성은 유아기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주요한 건강체력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유연성 증진을 위해서는 한 동작을 일정시간(10~20초)동안 늘려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으나, 유아는 아직 결체조직의 성장이 완벽히 이루어지지 않았으므로 관절 부위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체력운동에는 허리 굽혀 발끝잡기, 줄 통과하기(림보놀이), 터널 빠져나가기 등이 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출처표시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