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체력100으로 100세까지건강하게

유소년기

HOME > 체력관리 > 목적별운동프로그램

글자크기 글자크기 작게 글자크기 크게

건강체력 관련 요소들을 향상시키기 위한 체력요소별 향상 지침을 소개합니다. 각자의 상황에 맞는 운동유형을 선택하여 일시적이 아닌 재미있고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신체활동을 찾고 실시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신체활동 권장사항

국내 신체활동 권장사항

국립중앙의료원(2010)에서 한국인 전 연령을 대상으로 한 신체활동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아동청소년을 위한 신체활동 권장사항으로 큰 근육을 오래 사용하는 유산소운동과 팔굽혀펴기, 윗몸 일으키기, 역기 들기, 아령, 철봉, 평행봉, 암벽 타기 등의 근육강화운동, 발바닥에 충격이 가해지는 줄넘기, 점프, 달리기, 농구, 배구, 테니스 등의 뼈 강화 운동을 일주일에 3일 이상, 1회 운동 시 1시간 이상해야 하며, 인터넷, 텔레비전이나 비디오 시청, 게임 등 앉아서 보내는 시간은 하루 2시간 이내로 제한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초등학교 5-6 학년 체육 교과서(2017)에서는 건강체력과 운동체력을 증진하기 위해 간단한 활동을 제시하고 있으며, 각 체력 요소별 신체활동 가이드라인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국외 신체활동 권장사항

현재까지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신체활동가이드라인은 1994년 미국소아과학회(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에서 발표 한 국제성명을 시작으로, 1997년 영국보건교육관청(UK Health Education Authority)에서, 2002년 캐나다의 CSEP(Canadian Society for Exercise Physiology)와 공중보건기관의 건강증진센터(Public Health Agency of Canada-Centre for Health Promotion)에서, 2008년에는 미국 USDHHS 의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부서에서 잇따라 발표 되었다. 이는 국가 별 자국민을 대상으로 행하여진 연구 결과와 과학적 증거자료를 토대로 개발되었으며, 건강유지와 질병예방을 위한 청소년의 신체활동 가이드라인을 정부차원에서 개발 및 정책되어 실제로 아동과 청소년의 신체활동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미국 보건복지부(HHS, 2018)와 보건복지부(2018)에 따르면 5~17세에 해당하는 아동 및 청소년들은 매일 최소한 60분씩에 해당되는 신체활동을 권장하고 있다. 또한 최소 3일 정도 근력운동과 뼈 강화 운동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보고하고 있다.
또한 최근 보고 된 미국인을 위한 신체활동 가이드 제2판(2018)에서는 청소년들에게 나이에 맞는, 즐겁고 다양한 것을 제공하는 신체활동에 참여할 기회와 격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으며,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 다음과 같은 신체활동 가이드라인을 새로 제시하였다.


캐나다의 운동생리학회(CSEP, 2002)의 경우 위의 권장량에 추가로 중간 강도와 고강도 별 신체 활동의 종류와 늘려야할 투자 시간, 줄여야할 비활동 시간의 예시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주고 있으며, 지구력, 유연성, 근력의 향상을 통한 건강한 신체 개발, 신체활동의 이점에 대한 정보도 함께 제시해주고 있다. 또한 매달 5분에서 10분씩 신체활동량을 늘림으로써 궁극적으로는 매일 90분 이상의 신체활동과 90분 이하의 비 신체활동을 유지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다음은 미국인을 위한 신체활동 가이드라인 제 2판(2018)에서 제시한 어린이 및 청소년을 위한 유산소, 근육 및 뼈 강화를 위한 신체활동의 예이다.

제1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