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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활동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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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s 란?

METs(metabolic equivalents; 대사당량)은 운동과 신체활동의 강도를 나타내는 지수이다. 따 라서 우리는 이 METs를 이용하여 얼만큼의 세기로 운동을 해야하는지 결정할 수 있다.
조용하게 앉아 있는 상태를 1 METs라고 한다. 서서 있는 상태는 1.2METs 이며 걷는 것은 3METs에 해당 된다. 이 METs의 값으로 각각의 스포츠활동을 METs를 기준으로 계산할 수 있 다(1MET = 안정시 산소소비량).
1MET = 분당 체중 1kg당 산소소비가 약 3.5mL(1MET=3.5mL/kg/min)

METs로 스포츠활동 계산하기

METs를 이용하여 스포츠활동을 할 때 우리가 얼마만큼의 에너지를 소비하고 있는지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다.
각 스포츠활동에 해당되는 METs에 운동시간과 체중을 곱한 수치가 그 시간 동안이 에너지 소비량(kcal)이 된다.

METs × 시간(h) × 체중(kg) = 에너지 소비량(kcal)

에너지 소비량(kcal) 계산의 예

  ⇒ 체중이 75kg인 사람이 15분간 계단오르기를 실시한 경우
  : 8METs × 0.25(h) × 75(kg) = 150kcal
   15분간 계단오르기는 150kcal 소비!!
  ⇒ 150kcal에 상당하는 음식물

  : 밥 1/2공기
  사과 1개,
  탁구공 모양 도넛(한 개당 32~68kcal) 1~3개
   돼지족발 100g

엘리베이터(승강기)와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는 것보다 계단을 이용한다면 우리 몸의 칼로리를
소비할 뿐 아니라 절약을 동시에 실천할 수 있다. 건강을 위해서 전기와 돈을 사용하지 말고 칼
로리를 소비하자!

METs를 활용하여 체중감량 계산하기

실제 스포츠활동을 계획할 때 METs를 어떻게 활용 가능할까? 구체적으로 활용 방법을 살펴보자


남성
체중: 70kg
목표: 1개월 1kg 체중(지방) 감량
참고: 지방 1kg를 감량하기 위해서는 약 7000kcal 에너지를 소비해야 함
⇒ 목표체중이 도달하기 위한 스포츠활동량을 구한다.
  METs × 시간(h) = 에너지 소비량(kcal) ÷ 체중(kg)
  METs × 시간(h) = 7000kcal ÷ 70kg = 100
⇒ 체중 1kg을 감량하기 위해서는 1개월 동안 약 100(METs × 시간)의 스포츠활동이 필요하다.
⇒ 매일 1시간씩 스포츠활동을 할 경우 1개월에 30시간 스포츠활동이 가능하므로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100(METs × 시간) ÷ 30 = 약 3.3METs
⇒ 따라서 약 3.3METs의 스포츠활동을 1일, 1시간, 1개월을 실시하면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 3.3METs에 가까운 운동
    ⇨ 3METs: 요가, 스트레칭, 다트, 당구, 캐치볼, 태극권(국선도), 스크린골프, 볼링, 필라
    테스, 게이트볼, 플라잉디스크
   ⇨ 3.5METs: 계단걷기, 트램펄린, 맨손체조, 걷기, 택견, 패러글라이딩(행글라이딩), 양궁
⇒ 주 2회 1시간 30분 스포츠활동을 할 경우 : 1개월에 12시간 스포츠활동
  100(METs × 시간) ÷ 12 = 약 8.3METs
  ※ 8.3METs에 가까운 운동
     ⇨ 8METs: 달리기, 자전거타기, 등산, 얼티밋프리스비, 권투(복싱), 미식축구(럭비), 농구,
    배구, 비치발리볼, 핸드볼, 하키(필드, 아이스), 케틀벨
  ⇨ 8.5METs: 산악자전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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