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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체력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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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체력기준이란?

수명연장, 만성질환, 각종 암의 위험을 감소시키며, 정신건강 및 삶의 질 향상에 필수요인인 체력에 대해 한국인의 생애주기별 건강특성을 반영한 체력기준을 말합니다.
성인기 건강체력기준이란? 고혈압, 고지혈증, 복부지방 등이 합쳐진 대사증후군 등의 질병의 위험을 낮출 수 있도록 권고하는 체력 기준입니다.
노인기 건강체력기준이란? 활기찬 노년생활(일상생활을 타인의 도움 없이 스스로 유지하는 자립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권고하는 체력 기준입니다.

건강체력기준의 필요성 및 목적

성인기(건강체력)
건강증진과 대사증후군(복부비만, 고혈당, 고혈압 등)을 예방하기 위해 건강 관련 체력 증진
  • 심폐지구력 : 오래 걷기, 조깅, 수영 등
  • 근력/근지구력 : 짐 옮기기, 웨이트 트레이닝(헬스), 자전거타기 등
  • 신체조성 : 정상체중 유지, 근육 및 뼈 질량 증가(골격근량 증진) 등
  • 유연성 : 스트레칭, 요가, 필라테스 등

건강 증진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체력

어르신(기능체력)
건강한 자립생활(남에게 의지하거나 도움을 받지 않고 자기 힘으로 유지하여 나아가는 생활)을 위해 기능체력 증진
  • 심폐지구력 : 오래 걷기, 계단 오르기 등
  • 근력/근지구력 : 자전거타기, 장보기, 손자/녀 안기 등
  • 평형성 및 민첩성 : 낙상 예방, 버스에서 타고 내리기(대중교통 승하차), 횡단보도 건너기, 에스컬레이터 타기 등
  • 유연성 : 옷 입기, 안전벨트 매기, 등 밀기 등

노쇠예방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체력

건강체력기준의 종류

성인기 건강체력기준
성인기 건강체력기준 예시
성별 연령대 심폐지구력 근력
최대산소섭취량(ml/kg/min) 상대악력(%)
19-29 44.1 이상 58.2 이상
30-39 43.2 이상 59.0 이상
40-49 41.9 이상 59.0 이상
50-59 39.4 이상 58.0 이상
60-64 36.4 이상 56.2 이상
19-29 36.6 이상 47.6 이상
30-39 35.0 이상 45.7 이상
40-49 33.3 이상 44.1 이상
50-59 31.3 이상 42.3 이상
60-64 29.4 이상 40.5 이상
노인기 건강체력기준
노인기 건강체력기준 예시
성별 연령대 동적평형성 근력
의자앉아3m표적돌아오기(초) 상대악력(%)
65-69 5.8 이하 53.5 이상
70-74 6.4 이하 50.7 이상
75세 이상 7.0 이하 46.6 이상
65-69 6.0 이하 38.5 이상
70-74 6.7 이하 36.3 이상
75세 이상 8.0 이하 34.1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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