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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근골격계 질환 예방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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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들의 비만 개선을 효과적이고 지속적으로 시행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설정할 때에는 일정 기간 동안 현실적으로 성취가 가능한 체중을 목표로 설정해야 한다.

청소년비만이란?

청소년 비만이란 같은 또래 집단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비만인 상태를 말한다. 비만은 유전적 요인이나 환경적 요인이 원인이 되는 일차성 비만과 중추신경계 이상, 내분비계 질환, 약물 등에 의한 이차성 비만으로 나눠지며 99% 이상이 일차성 비만으로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부모 모두가 비만일 경우 자녀가 비만일 확률이 70~80%이며, 어머니가 비만일 경우 자녀의 비만 위험성이 2배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식생활의 서구화와 과도한 교육으로 인해 청소년들의 활동량이 급격히 줄면서 비만 유병률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어린이·청소년의 비만이 날로 늘어 12~18세의 12%가 비만인 것으로 나타났으며(국민건강통계, 2010), 청소년 10명 중 1명 이상은 식사장애 우려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식약청, 2009) . 이는 곧 청소년 비만에 따른 문제의 심각성과, 비만 개선 및 예방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청소년기의 비만은 왜 위험할까?

첫째, 생활습관병에 노출되기 쉽다.
고혈압, 당뇨, 지방간, 고지혈증과 같이 주로 성인에게서 나타나는 생활습관병이 어린 나이에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질병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될 확률이 높다는데 더 큰 문제가 있다.
둘째, 체력이 약해진다.
비만으로 인해 점차 활동량이 감소하면서 근력과 근지구력이 약해지고, 각종 운동 능력이 약화될 수 있다. 이 같은 현상이 지속되면 운동 기피 현상이 나타나게 되고, 운동에 대한 자신감 부족, 의욕 상실, 무기력증과 같은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셋째, 비만 외에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암, 청소년 관절염, 수면 장애 등과 같이 단순한 생활습관병이 아닌 질병으로서의 건강상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햄버거 이미지

넷째, 우울증과 같은 심리질환 발생의 위험이 있다.
비만이 심해지면 친구들로부터 놀림과 따돌림을 당하거나, 스스로 외모에 대한 자신감이 떨어지면서 우울증에 빠지게 될 가능성이 크다.

비만 예방 및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

  • 활동요법
  • 식사요법
  • 운동요법
식습관 개선을 위한 행동요법
식습관 개선을 위한 행동요법
원인 개선
불규칙한 식사시간
(아침식사를 거르는 횟수,
야식이나 간식은 섭취정도 )
식사시간을 정한다.
아침에 늦게 일어나는 습관을 개선하고, 끼니를 항상 챙겨먹는 습관을 들인다.
식사와 관련 없는 일
( TV 시청이나 컴퓨터 게임 등)을
하면서 식사하는 행위
식사시간을 정한다.
식사 동안 TV를 시청하거나 책을 보는 등 다른 일을 하지 않도록 한다.
식사 장소를 정하지 않으면, 아무 장소에서나 자주 음식을 섭취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식사하는 데 걸리는 시간
(다른 사람에 비해 빨리 먹는지)
식사는 천천히 30번 이상 꼭꼭 씹어 먹는다.
음식을 먹으면 뇌에 있는 포만 중추가 자극되어 만복감을 느끼게 되는데 음식을 빨리 먹는 사람은 미처 만복감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여분의 반찬을 집어먹거나 식사 후 디저트를 많이 먹게 될 가능성이 크다.
신체적 배고픔에서 먹는
식사와 습관적 식사
음식은 천천히, 그 맛을 음미하면서 먹도록 한다.
식사가 끝나면 부모는 즉각 음식을 치운다.
배가 고프지도 않은데 자동적 또는 습관적으로 먹지 않도록 한다.
즉, 정말 배가 고파서 먹는 것인지(신체적 배고픔), 배가 고프지 않은데도 먹고 싶은 것인지(심리적 배고픔)를 구별하게 도와준다.
선호하는 음식의 종류
(고지방 음식이나 인스턴트
또는 청량음료)
편식하지 않도록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도록 하며,
가능한 탄산음료를 절제한다.
생활습관 개선을 위한 행동요법
식습관 개선을 위한 행동요법
원인 개선
생활 속에서 활동량
(통학 방법, 쉬는 시간)
부모는 가능한 자동차로 자녀를 학교에 데려다 주지 않도록 하고, 대중교통이나 자전거, 도보를 이용하여 통학하도록 권장한다.
가까운 장소는 걸어서 이동한다.
생활하는 가족들의 생활습관
식습관, 활동량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할 수 있는 운동과 같은 활동적인 여가 선용 방법을 고민해보고, 시간이 날 때마다 함게 하도록 한다.
식사 후 바로 자리에 앉거나 눕는 것은 소화에 좋지 않으며, 살이 찔 수 있으므로, 산책과 같은 가벼운 활동을 하도록 한다.
평소 운동을 하는 지에 대한
여부 및 종류, 빈도, 강도 / 게임
(컴퓨터 게임 등 앉아서 하는 게임)
의 선호도 및 시간
컴퓨터 게임같이 앉아서 움직이지 않고 하는 놀이보다는 밖에서의 활동을 도모한다
제1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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