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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근력/근지구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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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연성
  • 순발력&민첩성&협응성

건강체력 관련 요소들을 향상시키기 위한 체력요소별 향상 지침을 소개합니다. 각자의 상황에 맞는 운동유형을 선택하여 일시적이 아닌 재미있고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신체활동을 찾고 실시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순발력이란?

순발력(power)이란 아주 짧은 시간에 최대의 힘을 발휘하기 위한 근신경계의 능력으로 순발력 = 힘 x 속도이다. 또한 던지기, 높이뛰기, 멀리뛰기, 단거리 달리기 등 한정된 시간내에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이러한 순발력은 근력 적응 단계에서처럼 무게를 늘리거나 같은 무게의 경우 운동 속도를 증가시키면 순발력이 증가한다.

민첩성이란?

민첩성(agility)은 운동의 방향을 신속히 바꿀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농구선수의 경우 직선적인 단거리 달리기보다는감속과 방향을 전환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민첩성을 기를 수 있는 훈련이 필요하다. 균형을 잃지 않고 재빠르고 정확하게 방향과 속도를 바꾸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왕복달리기, 지그재그 달리기, 사이드 스텝 등의 민첩성 운동이 필요하다.

협응성이란?

협응성(coordination)은 신체의 움직임을 얼마나 매끄럽고 정확하게 하는가에 대한 신체 각 분절의 조화를 의미한다. 즉,협응성은 몸 전체를 신속하고 능률적으로 조정하고 통제할 수있는 능력, 두 가지 이상의 감각기관이 협조하여 지각능력과 인지 능력을 한꺼번에 높이는 것을 말한다. 협응성은 2개이상의 신체 부위의 조화를 목표로 하며 주로 도구를 많이사용하여 활동하기 때문에 청소년들의 흥미와 수준을 고려해 프로그램을 계획할 필요가 있다.

  • 순발력 운동의 종류
  • 민첩성 운동의 종류
  • 협응성 운동의 종류
순발력 운동의 종류
바운딩 운동(Bounding Exercise)
바운딩 운동은 근육과 건의 자연적 탄성 요소와 반사 신경을 이용하여 계속적으로 일어나는 점핑 움직임 동작을 통해 순발력을 증가시키는 운동 방법이다.

바운딩 운동 관련 이미지

박스 운동(Box Exercise)
가능한 빨리 최대 근력의 생산을 촉진하는 것으로 폭발적인 파워를 요하는 운동이다. 순발력을 강화시키기위한 트레이닝 방법으로 등척성 운동에 과부하를 주는 운동이다.

박스 운동 관련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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