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체력100으로 100세까지건강하게

신체활동의 중요성

HOME > 체력관리 > 신체활동의 중요성

글자크기 글자크기 작게 글자크기 크게

신체활동이란



신체활동의 의미

신체활동은 ‘활동을 통한 에너지소비와 골격과 근력을 사용하는 신체적 움직임을 의미하며, 일상생활 혹은 학업을 수행하며 발생하는 신체활동 이외에도 스포츠와 같은 여가활동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신체적 움직임을 포함한다.’라고 정의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신체활동과 운동을 구분 없이 사용해오고 있다. 운동은 하나 이상의 체력 구성요소를 향상시키거나 유지하기 위해 계획하고 구조화된, 반복적인 신체 움직임으로 이루어진 신체활동의 한 유형으로 볼 수있다. 즉, 운동은 신체활동의 하위개념으로 조금 더 목적성이 있는 활동을 운동이라고 한다.


신체활동의 중요성

신체활동은 다양한 생리적, 심리적 등의 혜택을 가져다주며, 인간의 긍정적인 변화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고되고 있다. 신체활동은 당뇨병, 암, 심장질환, 고혈압 등의 질병을 예방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로 인한 사망률을 낮춰주는 효과를 갖는다. 또한, 우울증, 불안,스트레스 등을 감소시키는 심리적 측면에서의 개선에도 효과가 있으며, 동료와의 긍정적 학교생활적응, 또래관계 및 협동심 고취 등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 형성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삶의 질적 향상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신체활동시 주의사항

신체활동 시, 신체적 부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운동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준비·정리 운동을 철저히 해야 한다). 또한, 자신에게 맞는 운동강도를 선택하여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실시하도록해야 하며, 운동과 관련한 안전 수칙을 준수하고 안전용품을 꼭 사용·착용하여 부상을 당하지않도록 한다.

신체적 건강에 대한 인식

초등학생들의 신체적 건강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문화체육관광부(2017)에서 실시한국민생활체육참여실태조사 대상 중 초등학생(N=120)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건강상태에 대한 인식

건강상태에 대한 설문을 실시한 결과, 스스로 ‘매우 건강한 편이다.’라고 응답한 학생이 51.7%으로 가장 많았고, ‘건강한 편이다.’라고 응답한 학생이 42.5%, 건강의 상태가 ‘그저 그렇다.’라고 응답한 학생은 5.0%, 건강의 상태가 ‘별로 건강하지 않은 편이다.’라고 응답한 학생이 0.8%로 나타났다.


건강유지를 위한 활동에 대한 인식

건강유지를 위한 활동과 관련한 설문조사에서는 ‘규칙적인 식사와 영양보충’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응답한 학생이 37.5%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규칙적인 체육활동’이라고 응답한 학생이 34.2%으로 나타났으며, 건강유지를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과 수면’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학생이 27.5%,기타 의견이 0.8%로 나타났다.


현재 체력상태에 대한 인식

초등학생들이 현재 스스로 느끼는 체력상태수준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본인의 ‘체력이 좋은 편이다.’라고 응답한 학생이 45.0%으로 가장 많았고, 자신의 체력이 ‘매우 체력이 좋다.’라고 응답한 사람이 35.0%으로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신의 체력이 평균 이상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반면, 자신의 체력수준이 ‘그저 그렇다.’라고 응답한 학생이 18.3%, ‘별로 체력이 좋지않다.’라고 응답한 학생이 1.7%으로 나타났다.


체력유지를 위한 활동에 대한 인식

체력유지를 위한 활동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건강유지를 위한 활동과는 달리 규칙적인 체육활동이 40.8%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어 규칙적인 식사 및 영양보충이 38.3%, 충분한 휴식 및 수면이 20.0%, 기타 의견이 0.8%로 나타났다.


학생들이 체력유지를 위해 위의 활동들을 얼마만큼 잘 지키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규칙적인 체육활동은 ‘잘하는 편이다.’라는 응답이 48.3%으로 가장 많았고, ‘보통이다.’, ‘매우 잘하는 편이다.’가 15.8%으로 나타났다. 충분한 휴식과 수면의 정도는 ‘잘하는 편이다.’가 56.7%로 절반 이상의 응답률을 보였고, ‘매우 잘하는 편이다.’라는 응답이 25.8%로 학생들의수면시간과 휴식이 대체적으로 잘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규칙적인 식사 및 영양보충과 관련해서는 ‘잘하는 편이다.’라는 응답이 69.2%로 대부분 학생들의 인식으로 균형있는 식사를 하고있다고 판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기타의견으로는 ‘매우 잘하는 편이다.’라는 의견이 75%로 가장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제1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