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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활동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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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활동을 하면 청소년의 몸은 어떠한 혜택을 얻게 될까?

세계건강기구(WHO)에서 발표한 건강을 위한 신체활동 국제지침(Global Recommendation on Physical Activity for Health)에서는, 청소년들의 신체활동 참여를 통한 건강상의 혜택을 다양한 과학적 근거를 통해 제시하고 있다(WHO. 2013). 먼저, 청소년들이 신체활동에 참여하게 되면 심혈관계 질환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다. 신체활동 참여는 심폐능력을 향상시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중지질을
변화시키며, 혈압을 정상 수준으로 유지시켜준다. 또한, 과체중 및 비만 예방에 효과적이고, 대사증후군 발생률을 낮추어 준다(Carnethon et. al., 2005; Ferguson et. al., 1999; Bell et. al.,). 이와 더불어,신체활동은 청소년들의 뼈 건강에 도움이 되고, 근육을 발달시켜준다. 일상생활 또는 운동을 하게 되면,골밀도가 상승하고, 뼈 주변에 있는 연골 및 근육이 발달하게 되어, 부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근육량이 늘어남으로써 기초대사량이 높아져 쉽게 체중이 늘어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Ondrak & Morgan, 2007).
청소년들의 신체활동 참여는 정신적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운동을 하게 되면 엔돌핀이 발생하고, 우울증을 예방할 수 있으며, 학업으로 인해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다.
청소년들의 신체활동에 따른 효과 연구들을 종합해 보면, 신체활동량이 늘어날수록 건강상의 이익이 커지는 용량-반응 관계(dose-response relationship)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청소년기에 신체활동을 가능한 매일 실시하고 높은 강도(중강도 이상)를 유지하는 것이 성인 및 노인이 되었을 때 건강 유해 요인의 발생 가능성이 줄어들고, 심혈관계 및 대사 관련 질환으로 인한 사망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또한 일주일에 2-3회 정도의 근력운동을 실시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권장 수준 이상으로 활동을 하고 있는 청소년들에게는 참여 수준이 낮아지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하고 있다(WHO, 2013).

신체활동 참여에 따른 건강의 이로움

청소년들의 신체활동 활성화를 위한 10가지 방안

  • 1. 아침 일찍 기상하여 걸어서 또는 자전거를 타고 등하교하기.
  • 2. 수업 후, 쉬는 시간이나 휴식시간에 스트레칭하기.
  • 3. 점심시간에 활동적인 놀이 참여하기.
  • 4. 방과 후 스포츠클럽 참여하기.
  • 5. 텔레비전 시청 또는 컴퓨터 이용 시 스트레칭을 하거나 선 자세로 시청하기.
  • 6. 주말에 가족과 운동이나 야외 활동을 하며 여가시간 보내기.
  • 7. 심부름, 청소, 세차 등 가정에서의 생활활동에 자주 참여하기.
  • 8. 친구들과 만나는 장소를 실내보다는 야외로 정하여 가능한 몸을 많이 움직이도록 노력하기.
  • 9. 운동이나 스포츠종목 중 하나를 나만의 취미로 만들기.
  • 10. 신체활동 참여 계획을 세우고, 일별, 주별 또는 월별로 계획에 대해 평가해보기.

청소년기의 운동부족과 관련된 질환

안타깝게도 우리나라 청소년의 특징은 운동 등을 통하여 몸을 움직이는 시간은 절대적으로 부족한 반면에 의자에 앉아 공부 등의 학업에 열중하는 시간이 많다는 것이다. 한창 신체적으로 성장할 나이에 정신적인 성장(공부) 만을 강요하는 사회적 분위기에서 만들어진 현상이다. 이러한 청소년기의 운동 부족은 신체적 성장의 부조화를 가져오게 되고, 다양한 질환에 무방비 상태가 된다. 운동 부족에 의한 대표적인 질환은 다음과 같다.

척추측만증

척추측만증은 청소년에게 발생빈도가 높으며, 척추측만증은 정면에서 보았을 때 일직선으로 서 있어야 할 척추가 옆으로 휜 증상을 말한다. 일정 각도 이상으로 척추의 변형이 진행될 경우 양쪽 어깨와 유방, 견갑골 등에 눈에 띄는 좌우 불균형을 일으키고, 심할 경우 심폐기능의 이상을 초래하기도 한다. 아직까지 특정 원인을 알 수 없는 특발성으로 발생하며, 명확한 치료방법도 없다. 척추측만증의 치료 목적은 가벼운 측만은 더 이상 측만이 진행되지 않도록 하고, 중등도 이상의 측만인 경우 변형을 교정하고 유지하여 신체의 균형을 얻게 함으로서 기능 및 미용을 호전시키는데 있다. 가벼운 측만증의 경우, 운동과 자세교정으로 호전된다는 것이 알려져 있다. 운동 방법으로는 전신 스트레칭과 철봉이나 벽 짚고 팔굽혀 펴기, 수영 등 척추를 곧게 펴고, 척추 관련 근력 운동을하는 것이 좋다.

척추측만증 관련 이미지

비만

청소년기의 운동 부족과 잘 못된 식습관은 비만을 불러일으킨다. 소아비만의 특징은 지방세포 수가 늘어나는 것이고, 성인비만은 세포 수 보다는 지방세포의 크기가 커져서 비만이 된다. 청소년기 비만은 이 두가지 특징이 동시에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위험하다. 소아기를 거쳐서 청소년기에 다다르며 지방세포수가 같이 늘어나 버리면, 운동과 식이요법 등을 병행해 체지방을 줄이더라도 실제적으로 지방세포수가 줄지 않기 때문에 다시 비만이 될 확률이 아주 높아진다. 또한 청소년기의 비만이 문제가 되는 가장 큰 이유는 비만한 청소년은 성인이 되어서도 비만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며, 또한 비만으로 말미암아 생기는 합병증 즉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지방간 등과 같은 생활습관병에 걸릴 수 있다. 비만은 운동과 식이요법의 중재가 반드시 필요하다. 목표 체중을 정하고 칼로리 감소를 위한 운동과 식사요법을 병행한다. 운동은 칼로리 소모를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이 권장되나, 적절한 근육량 유지와 증가를 위하여 저항성 운동도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비만 관련 이미지

청소년 정신질환

우리나라의 최근의 발표에 따르면 청소년 우울증이 심각한 수준으로 증가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십 대 5명중 1명이 불안감과 우울증과 같은 정신 질환을 앓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미국 질병 통제 예방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는 청소년 정신건강 보고서에서 청소년의 약 13~20%가 정신질환을 겪고 있으며 발병률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가장 많이 발생하는 정신질환은 주의력 결핍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로 6.8%의 어린이가 이 질환을 겪고 있으며, 행동장애(3.5%), 불안(3%), 우울증(2.1%), 자폐증(1.1%), 투어렛 증후군(0.2%)의 순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의 정신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빠른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필수적이다. 운동 종류에는 큰 차이가 없이 대부분의 운동에서 다 좋았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특히 팀경기의 일원으로 참여함으로써 그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운동기간이 길수록 효과는 더 좋았다.

청소년 정신질환 관련 이미지

청소년기 운동이 주는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 - 활발한 운동은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수학, 읽기, 작문성적을 높였으며 산만한 행동을 줄이는 등 학습 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 - 운동 참여는 뉴런간의 연결을 강화해 뇌가 정보를 더 잘 처리하도록 돕는다.
  • - 운동이 적은 경우 학습과 기억능력의 감소가 가속화될 수 있다.
  • - 체육수업 시간이 늘어나면 학습의 성취도도 증가한다.
  • - 몸이 튼튼한 학생들이 몸이 약한 다른 학생들보다 공인시험 성적에서 더 높은 점수를 보인다.
  • - 운동은 집중력과 기억력, 학습성취도(GPA, 공인시험 성적, 수업에서의 점수 등), 학습행동 발달에 도움을 준다.

건강을 위한 올바른 생활습관

건강을 위한 올바른 생활습관
습관 내용
규칙적인 운동습관 · 일상에서 즐길 수 있는 운동 선택
·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운동 선택
· 체육시간 이용
· 반복적인 운동 습관
스트레스 대처 습관 · 나쁜 스트레스를 좋은 스트레스로 수용
· 긍정적인 마음 갖기
좋은 대인관계 유지 습관 · 주변 사람들과의 마찰은 건강에 악영향
· 계획을 세우고 적극적인 훈련 필요
건강상태 점검 습관 · 건상에는 문제없을 것이란 지레짐작은 위험
· 신체적 건강과 정신적, 사회적 건강과의 차이가 있을 수 있음
· 주기적이며 면밀한 건강 점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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