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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활동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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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에서의 건강은 단지 신체적으로 이상이 없는 상태가 아닌 행복한 삶을 위한 기본조건으로 여겨지고 있다. 건강을 위한 노력 중 하나로 적극적인 신체활동을 들 수 있는데, 일상적인 신체활동보다 조금 더 활동량을 증가시키는 것은 건강한 일상생활 을 영위하는데 필수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신체활동의 중요성은 꾸준히 강조되어 왔으며, 이제는 건강을 위한 필수조건 으로 자리매김 하였다.

5대 사망질환과 신체활동

우리나라 사람의 경우 평균 수명까지 살게 되면 남자의 경우 3명중 1명은 암에 걸리게 된다고 한다. 이렇게 치명적인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금연과 과도한 음주를 피하고, 탄 음식을 먹지 않으며, 과일과 야채를 많이 먹는 등 건전한 식생활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은 암을 예방하고 발생률 을 낮추는데 큰 도움을 준다. 운동은 음식물이 대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줄임으로써 대장암의 발생위험률을 약 40~50%정도 감소시킨다. 또한 운동은 폐암 및 유방암의 위험률을 30~40% 정도 줄여주고, 결장암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적어도 하루에 30분 이상, 주당 3~5시간 정도의 중강도 신체활동을 했을 때 암으로인한 사망률을 가장 많이 줄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체활동을 할 때 가장 주의할 점은 피로를 느끼지 않는 강도로 서서히 운동하라는 점이다
사망률(%) - 암, 뇌졸중, 심장질환, 자살, 당뇨병

<우리나라 5대 사망원인 통계청 2009>

뇌혈관질환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세계 주요나라에서는 뇌졸중의 예방을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을 권장하고 있다. 이는 운동량이 적은 사람들에 비해서 운동량이 많은 사람들에서 뇌졸중 발생 위험성이 20~25% 정도 낮기 때문이다. 즉 뇌경색은 죽상동맥경화증으로 인해 부분적으로 뇌의 동맥이 막혀져 있어 국소 뇌 조직으로의 산소 운반이 방해를 받아 뇌가 죽는 것이고, 출혈성 뇌졸중은 뇌의 혈관이 터져 발생하며, 이것 역시 뇌 조직을 죽게 한다. 신체활동 또는 운동은 뇌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주요 인자인 죽상동맥경화증의 발생률을 감소시키고, 고혈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이는 곧 운동이 뇌혈관질환의 발생을 감소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체활동을 하게 되면 체중이 감소하여 혈압을 낮춰주기 때문에 뇌졸중의 발생 위험성을 줄여준다. 체중의 변화 이외에도 규칙적인 운동은 나쁜 콜레스테롤(LDL-C)를 감소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HDL-C)를 증가시켜서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심장질환

심혈관 질환은 관상동맥질환, 뇌혈관질환, 고혈압과 말초혈관질환을 포함한다. 그러나 운동은 이러한 심혈관질환의 발생률을 낮추어 준다. 신체활동 또는 운동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관상동맥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킨다. 예를 들면, 활동적인 사람들은 비만이 되거나 관상동맥질환과 관련이 있는 당뇨 또는 고혈압에 걸릴 확률이 낮다. 특히 규칙적인 운동은 혈중 지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관상동맥질환의 위험률을 낮춘다. 국민건강증진계획을 살펴보면 2010년까지 신체활동 분야의 목표를 주당 5일 이상, 1일 총 30분 이상 중등도 운동실천율을 30%, 주당 3일 이상, 1일 20분 이상 고강도 운동실천율을 20%로 정하였다. 규칙적인 유산소성 운동은 HDL과 같은 좋은 혈중 지단백질들을 개선함으로써 관상동맥질환을 감소시킨다.

자살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자살률 1위이다. 자살은 우울증, 정신분열증, 조울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운동과 같은 신체적 활동이 자살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는 보고가 있다. 미국 전국의 대학생 43,49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주 1회 이상 운동을 하는 경우, 운동을 하지 않는 경우에 비해 절망감, 우울감, 자살사고나 자살시도 경험이 적었다고 한다. 또한 Lindsay 등(2008)이 학교보건 저널에 소개한 보고에서는 미국 전역의 청소년 13,857명을 대상으로 주 6~7회의 운동을 하는 남자 청소년은 전혀 운동을 하지 않는 경우에 비해 자살 계획이나 자살 시도의 위험성, 여러 번 자살시도를 할 위험성이 모두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심각한 자살시도를 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신체적 활동이 적은것으로 나타났다.

당뇨병

일반적으로 당뇨병은 타입Ⅰ(인슐린 의존형)과 타입Ⅱ(인슐린 비의존형)의 두 가지 형태로 분류된다. 타입 Ⅰ은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의 베타세포가 파괴되어 발생하므로 혈중 인슐린의 농도가 부족한 상태이다. 대부분의 당뇨병(약90% 이상)은 타입Ⅱ로, 혈중 인슐린의 농도는 높으나, 혈당 수치를 효과적으로 조절하지 못하거나 췌장에서의 인슐린 분비에 장애가 있는 것이다. 운동은 인슐린에 대한 민감성을 증가시킴으로써 타입Ⅰ당뇨병 환자의 혈당수치를 개선한다. 또한 타입Ⅱ 당뇨병 환자들의 경우에도 규칙적인 운동은 인슐린의 민감성과 당 내성을 개선한다.

신체활동의 효과

규칙정인 신체활동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든 연령대의 사람에게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 조기 사망률, 심장질환으로부터의 사망 위험률 감소
  • 당뇨병, 고혈압, 대장암 등의 발생 위험 감소
  • 고혈압환자의 혈압 감소
  • 우울증과 불안감 감소
  • 체중 조절
  • 노인의 경우 낙상의 위험 감소
  • 심리적인 행복감 증진
  • 삶의 질 향상

당신의 현재의 단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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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현재의 단계 체크리스트 당신은 현재, 생활활동, 운동, 또는 이 두 가지의 활동으로 인하여 주당 2000Kcal 기준 (하루 만보 걷기)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아니오 예 당신은 가끔씩 생활활동을 늘리거나 운동을 하고 있습니까? 아니오 예 당신은 지금까지 6개월간에 주당 2000Kcal 기준 (하루 만보걷기)을 달성할 수 있는 생활활동, 운동 또는 이 두가지를 정기적으로 해왔습니까? 아니오 예 당신은 앞으로 생활활동을 늘리거나 운동을 시작할 의향이 있습니까? 아니오 예 무관심단계 관심단계 준비단계 계속하고 있지만 6개월 미만 실행단계 6개월 이상 계속 하고있다 유지단계

  • 무관심 단계 : 운동을 하지 않고 있으며, 운동을 시작할 의사가 없는 운동 참여자
  • 관심 단계 : 운동을 하지 않고 있으나, 운동시작 의사가 있는 운동 참여자
  • 준비 단계 : 현재 운동을 하고 있으나, 적절한 운동량에 대한 의견을 듣지 못한 상태의 운동 참여자
  • 실행 단계 : 6개월 이하 적절한 운동량을 규칙적으로 실시하는 운동 참여자
  • 유지 단계 : 적어도 6개월 이상 적절한 운동량을 규칙적으로 실시하는 운동 참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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