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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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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체력의 개요
  • 신체조성이란?

청소년기 체력의 특징은 무엇인가?

청소년기체력
인간은 태어나서 영유아기와 아동기를 지나면 청소년기에 접어든다. 청소년기는 13세에서 20세까지의 기간으로 중·고교시기를 포함한다. 이시기는 일생에 있어서 성장이 가장 왕성한 시기로, 신체적 또는 체력적으로 완성되는 단계이다. 이후의 청년기와 장년기를 대비하여 체력을 비축하고 신체적 기능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 올려야 한다. 이 시기에는 체격의 발달과 함께 운동 능력 또한 향상되는 단계이기 때문에 다양한 스포츠 활동을 통하여 신체 전반적인 운동 기술을 습득하고 발달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청소년기에는 신체의 생리적 기능이 가장 활성화 되어 있는 시기이므로 충분한 운동 시간과 강도가 적용되도록 해야 한다.
충분한 운동은 근육 및 신경계를 발달시키고, 신체 전반적인 성장과 성숙에 영향을 주는 동시에, 스트레스 해소 및 긍정적 사고를 키워주기 때문에 성격 형성 및 정신적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청소년기에는 남·여간의 성차가 더욱 커지는 시기로 각자의 성적 특성을 이해하고, 그 특성에 맞는 운동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청소년기의 높은 체력 수준은 성인이 되었을때 삶을 지탱해주는 활력소이자 건강의 근간이 될 수 있으므로 청소년기에 최대한 체력을 향상시켜 놓을 필요가 있다.

<생애 남녀 체력 변화의 비교 모식도>

생애 남녀 체력 변화의 비교 모식도

[청소년 체력의 구성요소]

청소년 관련 체력 구성 요소

체력이란

성인체력
체력이란 단순하게 일상생활이나 신체활동을 할 때 우리의 몸이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넓은 의미에서는 인간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능률적으로 활동해 나갈 수 있는 신체 활동의 종합적 능력이라고 말할 수 있다. 체력은 주변 환경의 변화에서 오는 각종 스트레스를 견뎌내는 방위체력과 운동을 일으키고 지속시키며 조절 할 수 있는 행동체력으로 구성 된다.
방위체력은 기온, 기습, 기압, 가속도의 변화와 대기 및 수질오염 등의 물리화학적 스트레스에 견디는 능력,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등에 의한 생물학적 스트레스에 견디는 능력, 공복, 불면, 갈증, 피로, 시차와 같은 생리학적 스트레스에 견디는 능력, 불쾌감, 긴장, 고민, 슬픔, 불만 등과 같은 심리적 스트레스에 견디는 능력을 말한다.
행동체력은 8개의 요소로 구분된다. 그 중에서 근력, 순발력, 근지구력, 심폐지구력은 운동의 조정능력에 포함된 체력 요소들 보다 매우 가역적인 특성이 있는 에너지 체력 요소들이다. 따라서 규칙적인 운동에 의해 쉽게 향상되기도 하지만 운동을 중지 하면 그 동안의 운동효과가 단기간에 소멸되고 만다. 그러나 협응성과 같은 조정능력들은 비에너지적 체력요소들로서 비교적 영구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다. 즉 한번 기술을 익히게 되면 장기간 동안 그 능력을 상실하지 않는다.

[성인기 체력의 분류]

체력의 분류 단계

체력의 분류

노인체력
어르신(이하 “만65이상 어르신”)들 에게 필요한 체력으로는 건강관련체력요인인 근력, 근지구력, 심폐지구력, 유연성이 포함되고, 그 외에도 어르신들에게 필요한 체력 요인으로는 평형성과 협응력으로 모두 5가지 체력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고, 체격요인으로는 신체조성(BMI)이 포함되어 있다.
건강관련체력은 건강을 유지하거나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예상하거나 예상하지 못한 신체적 도전과 일상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필수적인 신체적 능력의 유지하도록 돕는 것을 의미한다. 건강관련체력을 증가시키면 아래의 표<건강관련체력 요인과 효과>와 같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Morrow et al., 2005).

[어르신 건강관련체력 요인과 효과]

건강관련체력 요인과 효과
요인 효과
심폐지구력 심혈관계 질병 발생위험률 감소
신체조성 심혈관계 질병, 당뇨, 암 발생위험률 감소
근력, 근지구력, 유연성 요통감소, 자세, 기능적 능력, 일상생활능력 향상

[ 출처 : Morrow et al(2005) ]

건강관련체력과 운동관련체력

건강관련체력 (health-related fitness)

근력 및 근지구력, 심폐지구력, 유연성, 신체 조성(체지방률) 등의 체력 요소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성인기 이후에 연령의 증가 와 함께 인체 기관의 생리적 기능이 감퇴되어 발생되는 질병을 성인병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성인병은 운동 부족, 영양 과잉, 스트레스 등의 잘못된 생활습관에 의하여 발병 연령이 계속 낮아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성인병은 대부분 규칙적인 운동을 통한 신체 기관의 기능과 체력을 발달시킴으로써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체력 향상을 위한 운동이 중요한 건강관리 수단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운동관련체력 (Skill-related fitness)

빠르고 폭발적인 동작, 복잡한 기술 동작 등 스포츠에서 요구되는 기술을 효과적으로 발휘하는 데 필요한 스피드, 순발력, 평형 성, 협응성, 반응시간, 민첩성 등의 체력요소가 포함된다. 스피드는 신속하게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을 말하고, 순발력은 얼마나 빠르게 큰 힘을 낼 수 있는지를 말한다. 평형성은 정적 또는 동적 상태에서 몸의 균형을 얼마나 잘 유지하는지를 말하고, 협응력 은 신체의 각 부위가 조화를 이루면서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그리고 민첩성은 신체의 방향을 신속하게 바꿀 수 있는 능력을 뜻하며, 반응시간은 빛, 소리, 접촉 등과 같은 자극에 반응하는데 요구되는 시간을 말한다.

체력 용어에 대한 정의

신체활동 (Physical Activity)
신체활동
NHFA 대골격근을 사용한 움직임(예: 걷기, 계단오르기, 정원가꾸기, 스포츠활동, 일과 관련된 활동)
USSG, ACSM 골격근의 수축에 의해 생성되는 신체의 움직임으로, 이와 함께 에너지의 소비가 증가하는
신체의 움직임
USHHS ACSM과 USSG의 정의에 추가하여 "신체활동"은 건강을 강화시키는 신체의 움직임으로 정의됨
MHLW 안정된 상태보다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모든 움직임으로 정의
운동 (Exercise)
운동
NHFA 체력, 운동수행력, 건강 또는 사회적 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레크리에이션, 여가에 참여하는 계획된 신체활동
USSG 체력의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요소를 향상 또는 유지하기 위하여 수행된 계획되고, 구조화된
반복적인 신체 움직임
MHLW 신체활동 중에서 체력의 유지, 향상을 목적으로 한 계획적이고 의도적으로 실시하는 것
생활활동 (Living activity)
생활활동
MHLW 신체활동 중에서 운동이외의 것으로 직업활동 중의 것도 포함.
중강도활동 (Moderate Activity)
중강도활동
NHFA 운동 중 대화가 가능한 수준의 활동적인 강도
ACSM 대부분 건강한 성인을 위해 절대적인 중강도 운동은 3-6 METs의 범위임.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개인의 능력범위내에서 잘 유지될 수 있는 운동강도로, 비경쟁적으로 약 45분간
편안하게 유지될 수 있는 운동 강도임. 만약 운동능력을 안다 면 40-60% VO2max 사이임
격렬한 / 고강도 활동 (Vigorous Activity)
격렬한 / 고강도 활동
NHFA 체력수준에 의존적이지만 높은 강도의 활동으로 발한과 숨을 헐떡 또는 헉헉거리게 하는 정도의
운동강도
ACSM 대부분의 건강한 사람의 경우, 6 METs(대사당량)를 초과하는 운동강도 또는 운동능력이 알려진
경우 60%VO2max를 초과 하는 운동 강도
체력 (Physical Fitness)
체력
USSG, ACSM 신체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능력과 관련된 것으로 사람들이 가지고 있거나 얻어야 하는 일련의
속성이나 특성
제1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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